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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정 등반지

글: 정민디

 

 

 

금빛지붕의 사원 민중불교 염원 느껴져

재미한인산악회 - 티벳-네팔 횡단 등반기 <8>
입력일자: 2010-02-12 (금)  
■판첸 라마의 거취 


티벳 제2의 도시 시가체는 서부 티벳과 네팔, 인도등지로 갈라지는 교통과 교역의 요충지일 뿐 아니라, 중국 정부가 투자와 개발을 가속화해서 네팔, 인도와 국경을 맞댄 서부지역을 한 벨트로 묶으려는 ‘서부 공정’의 중심 도시이다. 시가체 중심 도로는 모두 ‘상하이로’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라싸는 중심 도로가 ‘베이징로’라고 되어 있다. 이름을 붙여 놓고 연대해 발전해 가도록 하는 게 중국 정부의 정책이다. 실제로 상하이에서 자본이 와서 세워졌는지 ‘상하이로부터 5,000km 지점’ 이라는 구조물이 서 있다. 중국 땅이라고 못 박아 놓은 것 같아 쓴 웃음이 나왔다.


척박한 고원에 거대한 불상 인상적
사원마당엔 승려와 군인들 섞여 움직여
높은 지대 머물다보니 입맛 잃어 고생 


아침식사로 익숙했던 커피, 오믈릿, 햄, 토스트, 과일 등을 숙소에서 먹을 수 있어서 든든했다. 티벳 음식이 결코 나빠서는 아니나 고원지방을 오가다 보면 두통으로 입맛이 줄어들어 잘 못 먹기 때문이다. 체중이 좀 나가는 나로서는 자연히 다이어트가 돼서 작은 즐거움 중에 하나이긴 했다.

타쉴훈포 사원은 티벳 사원 중 가장 윤기가 흐르고 풍성하고 아름다웠다. 1447년 총카파에 제자이자 1대 달라 이라마인 겐덴 투르프(Genden Drup)가 세운 사원이다. 초기에는 주류에서 소외 되었던 곳이었으나, 5대 달라이라마가 이곳의 원장에게 ‘위대한 학자’라는 의미의 ‘판첸’(Panchen)이라는 칭호를 내리면서 지위가 격상 되었다. 이후 판첸 라마가 중국의 청 왕조에 의해 서부 티벳의 지도자로 임명되면서 달라이 라마와 갈등을 겪으며 분열하게 된다. 

1959년 라싸 봉기 후 10대 판첸라마가 마오쩌뚱에게 티벳인들의 종교적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내고 티벳인들에게는 인정을 받았으나 중국에서 투옥당하고 돌연한 사망으로 의문을 남기고 있다. 제 11대 판첸 라마로 암도에서 발견된 6세 소년은 중국 정부에 의해 억류 된 상태이고 세계 최연소 정치범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타실훈포에 근거를 두고 베이징에서 학습중인 11대 판첸 라마, 기알첸 노르부는 중국 정부가 옹립한 사람이다. 

이 거대한 사원은 금빛 지붕으로 덮여있다. 철학대학과 탄트라 대학 건물을 지나 야트막한 비탈길을 올라가면 세계 최대 26미터의 금동불이 모셔진 전각이 나온다. ‘마이트레야 상’이라는 이름의 이 미륵좌상은 1914년 900명의 장인들이 4년의 걸쳐 만든 정교한 불상이다.

나무 한 그루 제대로 자라지 않는 척박한 고원에서 거대한 목조불상을 만들고 사원을 지었으니 과연 민중들의 불교에 대한 염원이 대단하다. 

켈상 사원의 대법당 1층에는 역대 라마들의 모습을 묘사한 거대한 탕카들이 걸려 있고, 2층에는 10여개의 법당에 역대 판첸 라마의 무덤들을 볼 수 있다. 타실훈포는 티벳 역사의 흥망성쇠를 상징적으로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사원 마당에는 승려들과 중국 군인들이 섞여서 배회하고 있다. 사원 문을 나서면 바로 시가지로 통하고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오니 중국 당국에서 치안에 신경을 쓰는 것일 게다. 그래도 법당에 승려와 군인이라니 해괴한 그림임은 분명하다.

법당 입구에 그려진 만다라에 관심이 갔다. 만다라는 산스크리트어로 ‘원’(圓)이라는 뜻으로 힌두교와 탄트라 불교에서 종교의례를 거행할 때나 명상할 때 사용하는 상징적인 그림이며 기본적으로 우주를 상징한다. 즉 신들이 거할 수 있는 신성한 장소이며, 우주의 힘이 응집되는 장소이다. 인간(소우주)은 정신적으로 만다라에 ‘들어가’ 그 중심을 향하여 ‘전진’하며 유추에 의해 흩어지고 다시 결합하는 우주 과정으로 인도된다고 한다. 그 에너지를 조금이라도 느껴 보려고 했으나 역부족이었다.

타쉴훈포 사원은 뒤로 나지막한 민둥산이 에워싸고 있는데 예전엔 그 산 위에서 천장을 지냈다고 한다.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티벳인들의 천장 풍습은 어쩌면 그들 고유의 자연환경 때문에 생겨났는지도 모른다. 티벳 고원은 대부분 암반층이어서 땅을 깊이 팔수도 없고, 습도와 산소가 부족해 파 묻어도 잘 부패하지 않는다. 시신이 부패하지 않으면 다시 태어날 때 장애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티벳 사람들이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장례풍습은 조장(鳥葬) 또는 천장(天葬)이다. 천장은 독수리에게 먹여 뼛조각 하나 남지 않게 ‘하늘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살아서 공덕을 많이 쌓은 자일수록 독수리가 많이 모여들어 그만큼 빨리, 깨끗하게 시신이 ‘하늘로 간다’고 믿는다. 라사 주변에도 몇몇 천장 터가 있으나 외부인에게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 

티벳 불교 스승은 이 같이 말한다. ‘삶이란 육체에 잠시 머무는 여행과 같다. 삶은 단순하게 운영될수록 행복지수가 높아진다. 여행자에겐 짐이 무거울수록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나를 포함해 대부분 사람들은 헛된 집착과 욕망 때문에 찰나의 인생을 쓸데없는 일로 낭비하는 것은 아닐까. 영혼을 중시하는 그들의 삶을, 보고 느낀 것이다. 법당 하늘 위에는, 과거의 영화를 잊지 못해 독수리 한 마리가 유유히 날고 있다. 

사원을 뒤로하고 에베레스트 전망대 기념비가 있는 갸초 라(5,216m) 고개로 향한다. 티벳쪽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로 가자면 입장료를 다시 내고 여권 검사도 한다. 관문은 중국 공안(경찰)들이 지키고 있다. 티벳인들의 네팔이나 인도 쪽 유출을 막고, 물론 더 중요한 것은 외화벌이 일 것이다. 관사 건물에 하늘거리며 피어 있는 코스모스가 그나마 순정으로 다가왔다. 

<수필가 정민디> 


티벳 사원 중 가장 아름다운 타쉴훈포 사원. 

우주와 깨달음을 상징하는 만다라.

티벳을 중국화 하려는 중국정부의 ‘서부 공정’의 상징과도 같은 구조물 앞에서 산악회 회원들. 상하이에서 5,000킬로미터라는 문구가 그들의 야심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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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48m의 최고봉, 저곳이 초모랑마”

재미한인산악회 - 티벳-네팔 횡단 등반기 <9>
입력일자: 2010-02-19 (금)  
■ 초모랑마(에베레스트)

참으로 높다랗고 기다란 길을 왔다. 드디어 만년설이 빛나는 티벳의 8.000m급 이상 되는 14개의 고봉 중 에베레스트, 초오유, 시샤팡마 베이스캠프 정찰이 시작된다. 오늘은 시가체에서 쉐가르(뉴 팅그리 4,050m)까지 270km를 비포장도로를 달려야 한다. 하루 종일 승마를 하는 것같이 차안에서 튀어서인지 피곤하다. 라체 마을에서 점심을 먹고 조금 일찍 숙소에 도착해 쉬기로 했다. 에베레스트 전망대 기념비가 있는 갸초라(5,216m)를 지나 쉐가르에 오니 3시쯤 되었다. 황야의 무법자라도 나올 것 같이 도시가 스산하다. 바람에 흙먼지가 날린다.


해발 5천m 산장에 도착하니 어질어질
티벳말로 ‘대지의 여신’ 그 위용을 실감
해질 무렵땐 시시각각 찬란한 산 빛깔


다음날 조식 후 쉐가르를 출발해 우정공로 남쪽의 롱복사원(5.030m,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사원) 진입로로 들어가 1시간 정도 올라가니 팡 라(Pang la 5,120m) 고개에서 ‘초모랑마’를 만났다. 저 멀리 ‘마칼루’(8,463m)와 ‘로체’(8,516m)도 자그맣게 수줍게 서있다. 4번의 티벳 방문과 20번 남짓 히말라야 고산을 등반한 신영철 대원이 오늘부터 빛을 발할 차례이다. 이번 원정대 고산정찰과 모든 일정을 신 대원이 기획해 아주 짜임새 있는 정찰이 되었다. 가이드 텐진이 설명을 한 후 본인은 보조가이드라며 보충설명을 부언한다. 겸손한 경험자의 해박한 설명으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향기를 발한다.

대원들은 오늘 계획한 트레킹에 아침부터 기대에 부풀어 있다. 매주 일요일 산을 오르는 습관이 있어 몸이 조건반사를 한다. 롱복사원에서 초모랑마 베이스캠프(5,200m)까지 12km거리를 걸을 계획을 했다.

히말라야는 티벳와 네팔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데 에베레스트로 알려진 최고봉의 원래 이름은 ‘초모랑마’다. 히말라야 산맥의 초고봉이자 세계에서 제일 높은 네팔과 티벳 국경에 솟아 있는 높이 8,848m의 봉우리다. 지난 1846년 영국이 인도에서 식민정책을 펴나갈 때 지도를 만드느라 히말라야 봉우리에 대한 측량을 실시했다. 당시 에베레스트 산의 비공식 명칭은 ‘피크 15’ 였다. 영국의 측량국장이었던 앤드류 워는 9년여 간의 측량을 지속한 결과, ‘피크 15’가 지상에서 가장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워는 전임 측량국장이었던 조지 에베레스트(Everest)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마운트 에베레스트’ 라고 명명했다.

그러나 오래 전부터 티벳에서는 에베레스트 산을 초모랑마(대지의 여신이란 뜻)로, 네팔에서는 사가르마타(세계 어머니 여신)로 불러 왔으며, 중국에서는 음차해 주무랑마라고 불렀다.

첫 등정은 1953년 5월 29일 에드먼드 힐러리에 의해 인류 역사 사상 최초로 제3의 극점이라 불리는 에베레스트 정상에 올랐다. 그로부터 에베레스트는 세계 산악인들의 동경의 대상으로 매년 원정대가 끊이질 않았다. 한국은 1977년 9월15일 대한산악연맹원정대(대장 김영도)의 고상돈대원과 펨바노르부 세르파가 남동릉 루트로 등정해 세계 8번째 에베레스트 등정국이 되었다.

재미한인산악회가 세계의 지붕 히말라야에 뜻을 세운 것은 오래 전 이었다. 2001년 히말라야 원정 단일팀이 임자체 등정 및 에베레스트 정찰을 마치고, 그 원정 이후 김명준 대원이 2005년 에베레스트를 올라 기네스북에 등재되는 영광도 있었다. 김명준 대원은 세계 7대 대륙의 최고봉, 남극의 빈슨 매시프, 북극 마라톤을 다 섭렵하고 지금도 끊임없는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에베레스트를 보고 있는 지금도 저 뾰족한 곳에 도달한 김명준 대원의 투지가 잘 믿어지지가 않았다.

수목 한계선인 5,000m 위에 위치한 롱복사원은 건조한 고원의 바람으로 바짝 말라 있다. 비구니 몇 명만이 살고 있다는 말도 들려 왔다. 티벳인들 염원의 불가사의가 나무 한그루 없는 이곳에도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많은 방문자들의 수요에 의해선지 새로 지은 듯한 라지가 번듯하게 있다. 우리는 방을 배정 받고 트레킹 할 준비를 한다. 어질어질 했으나 에베레스트의 위용을 잡힐 듯 벌써 봐 버려 한 시도 지체하지 못하고 더 가까이 달려가고 싶었다.

아뿔싸! 걸어갈 수 없다고 말하는 가이드에 미안한 얼굴을 본다. 베이스캠프까지 여권검사를 다시 한 다음 환경버스로만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어마어마하게 소중한 자원인 에베레스트를 보존하는 것이다. 트레킹 폴(지팡이)까지 들고 나온 우리는 낙담을 했다. 버스로 가는 12km의 길옆은 빙하에서 녹은 물이 철철 흐르고 있다. 베이스캠프에는 일본팀과 오스트리아팀 만이 쓸쓸히 정상공격의 날을 기다리고 있다. 봄 시즌에는 많이 북적이나 지금은 철이 지난 곳이다.

신영철 대원은 초로랑마의 온몸을 이렇게 샅샅이 본다는 것은 우리 대원들이 공덕을 많이 쌓아서 일거라고 흥분을 섞어 얘기한다. 아! 과연 3대 극지점이 저기던가. 전율이 흘러 어지럼증을 부추겼다. 대박 난 날이다. 심술궂은 구름이 보여줄까 말까 하고 가려 버리는 날이 대부분이라 한다. 그래서 아름다운 구름이라는 말 대신 ‘개스’라고 부르며 대항하는 듯하다. 베이스캠프 찻집에 내려와서는 야크버터 차를 마시며 환희에 찬 고소증을 넉넉히 받아들이고 있었다.

해질 무렵이 되자 시시각각 초모랑마는 얼굴 색을 바꾼다. 이번 원정대에 훈련대장이자 사진을 담당한 임흥식 대원은 숙소 베란다에 앉아 초모랑마를 하염없이 바라보며 빛의 움직임을 담기에 여념이 없다. 초모랑마는 하얗게 우뚝 빛났다가 노을에 발그스름해지다가, 차가운 바람 때문인지 파랗게 질려 잠겨 버렸다.

저녁에는 식량담당 송정순 대원이 수제비를 끊여 준다고 해서 손뼉을 쳤다. 문제는 물이 100도에서 끓지를 않아 수제비가 풀어져 걸쭉했으나 오랜만에 한국 밑반찬과 함께 먹을 수 있었다. 5.200m 고지는 과연 숨이 찬 곳이다. 간밤에 잘 견디던 나도 잠을 제대로 못자고 헉헉 거렸다. 새벽 5시 에베레스트는 초승달을 머리에 이고 북두칠성과 은하수와 동무하며 빛을 깨우고 있었다. 칼날 같은 푸른 아침이었다. 아침에는 경미한 위급 상황이 발생했다. 몇몇 대원이 산소 부족으로 얼굴이 퉁퉁 부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미리 산소통을 준비했었다. 흡입하니 상태가 많이 호전이 됐다. 조식 후 팅그리(4,390m)로 출발해 머지않아 정상등반 계획이 있는 초오유 베이스캠프(4,950m)로 향한다.

< 수필가 정민디>


‘대지의 여신’으로 불리는 초모랑마(에베레스트)가 얼굴을 드러냈다. 대자연의 장엄한 모습은 인간으로 하여금 머리를 절로 숙이게 만들지만, 한계를 극복하려는 도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오지에서 맛보는 우리 음식은 단순히 배고픔을 달래는 것이 아니라 기를 살려준다. 대원들이 수제비를 떠 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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