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원정등반

조회 수 60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티벳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부터 알아야 한다.

중국(中國)은 땅이 아주 넓은 나라다. 또한 다민족(多民族)국가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중국 지식을 모르고 중국을 여행할 경우 크게 당황하기 쉬운데, 예를 들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자연 환경, 문화, 민족 등이 크게 바뀌므로 적응하기 쉽지 않고 많은 혼란을 겪기 쉽다. 물론 이런 점이 중국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하다. 중국 전역을 여행하는 것은, 사실은 국경만 없을 뿐 여러나라를 한꺼번에 여행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아래는 중국(中國)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설명하였으니 천천히 읽어보고 중국 여행 혹은 사업, 공무, 유학 등의 발판으로 삼았으면 한다.

우선 중국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해서 이해해야 한다. 하나는 중원(中原)이고, 두 번째는 중원(中原)을 둘러싸고 있는 변방, 세 번째는 변방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웃나라들이다.

중국(中國)은 예로부터 내륙에 오악(五岳)을 두어 중원과 변방을 간접적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오악(五岳)의 중심에는 숭산(嵩山)이 있으며, 숭산(嵩山)아래에는 중국인들의 정신적 지주인 소림사(少林寺)가 위치하고 있다. 과거 수천년 동안 중원(中原)은  아시아 혹은 세계의 중심지 역할을 했는데, 그러면 중원(中原)은 어떤 곳일까?  도시로 비유하자면 다운 타운으로 생각하면 된다. 사람(영웅 호걸과 미인)들이 많이 모여 시끌벅적하고, 또 그런 만큼 사건(역사)도 많이 발생한다. 중원(中原), 혹자는 강호(江湖)라고도 하는데, 중원(中原)에서의 삶은 아주 치열한 경쟁 그 자체다. 하지만 중원인들은 중원(中原)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조상대대로, 또는 주위로부터 보고 배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요령을 어느 정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이 중원(中原)을 우리가 생각하는 중국(中國)으로 생각해도 무난하다.

중원(中原)의 서쪽에는 색목인(色目人, 위구르족, 타지크족, 하사크족등), 쉽게 말해서 피부, 눈, 머리는 서양인, 체형은 동양인인 사람들이 살고 있다. 중원(中原)의 서남쪽에는 장족(藏族), 즉 티벳인들이 살고 있으며, 중원(中原)의 북쪽에는 영하성(寧夏省)의 이슬람족-중국(中國)에서는 회족(回族)이라고 한다.-과 내몽고(內蒙古)의 몽고족이 살고 있다. 중원(中原)의 동북쪽에는 만주족(滿州族)과 조선족(朝鮮族)이 있으며, 중원(中原)의 남쪽에는 월남족(越南族), 타이족(泰族), 묘족(苗族), 백족(白族), 나시족(納西族), 민남족등 지형적인 이유로 많은 소수민족들이 살고 있다. 중국(中國)을 이해하는데 힘들고,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중원(中原)을 둘러싸고 있는 변방의 각 민족들이다.  또한 중원(中原)을 지탱하는 힘도 바로 이 변방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변방에서부터 끊임없이 인재가 중원(中原)으로 모여들기 때문이다. 또한 중원(中原)에서 지친 사람들의 피난처와 휴식처라고도 할 수 있다.

 

 

 

                             

                         

                           

※변방의 중국인, 이들은 해외 출국시 중국 여권을 사용하며, 중원인(中原人)과 마찬가지로 중국 정부의 보호를 받는다.

중원과 변방 간의 관계 갤러리

변방에서 조용히 각 분야의 실력을 쌓은 자들이 중원(中原)에서 중원인(中原人) 혹은 다양한 변방인들과 실력을 겨룰 수 있게되며, 천하(天下)가 넓다란 것을 깨닫는 장소이기도 하다. -물론 각 분야의 최고에 오른 자들은 천하(天下)가 작게 보일 수도 있다. 더 이상 실력을 겨룰 곳이 없으므로- 그 중에는 아예 중원(中原)에 왕조(皇朝)를 세운 변방인(몽고, 만주족)도 있고, 중원을 숱하게 위협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 변방인들 중 대부분은 다시 변방으로 돌아가지 않고 중원(中原)에 그대로 머물렀다는 사실이다. 경쟁은 정정당당하게 이루어 졌으며, 변방에서의 속임수 혹은 운(運)등으로 실력을 쌓은 자들은 중원(中原)에서는 통하지 않았다. 중원인(中原人) 또한 이런 변방의 인재를 인정했으며 존중하였다.

과거의 중원(中原)은 비단 아시아의 중원(中原)이었을 뿐만아니라 천하의 중심지였었다. 이러한 바탕위에 세계 중심 사상이 싹텄으며, 중화(中華) 사상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중원(中原)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인재의 유입은커녕 많은 중원(中原)의 인재들이 경제 개발지역인 상해(上海), 천진(天津), 심천(深玔)등 해안(海岸)도시로 빠져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수천년 중국 역사에서 상상도 못한 사실이다. 그렇지만 아직도 중원(中原)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이 많이 있으며, 중원(中原)에 살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또한 중국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중원(中原)을 알아야 한다. 현재 세계의 중원(中原)은 미국 혹은 유럽에 있겠지만 조만간 아시아로 다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중원(中原)을 어느 나라가 차지하는가는 곧 세계의 중심을 차지하는 것이다. 현재 중국은 과거의 세계 중심을 되찾기 위해 노력중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변방과 중원(中原)을 이해하기 위해선 또 다시 변방을 둘러싸고 있는 이웃 나라를 이해해야한다. 예를들어, 중국 동북의 조선족(朝鮮族)을 이해하기 위해선 반드시 한반도를 알아야 하듯이 신쟝(新疆), 내몽고(內蒙古), 티벳(西藏), 운남(云南)등 변방을 이해하기 위해선 변방과 이웃하는 나라를 알아야 한다. 현재 육(陸)해(海)로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웃나라는 북동쪽으로부터 한국(북한), 러시아연방, 몽고, 서쪽으로는 카자흐스탄·키르기즈스탄·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남서쪽은 파키스탄·인도·네팔·부탄, 남쪽은 미얀마·라오스·베트남이 있으며, 중국영해와 국경을 이루는 나라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필리핀, 대만, 일본, 한국(남한)이다.

이 중 중국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나라로는 같은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과 러시아(Russia)이다. 현재 러시아는 사회주의 국가의 종주국으로써 모든 사회주의 국가의 표본이 된다. 러시아(소련)로부터 사회주의를 받아들인 중국, 다시 중국의 영향을 받은 베트남, 베트남에 도착하면 이미 사회주의 국가로서의 긴장감이 많이 떨어진다. 중국과 러시아 정부간의 관계는 혈맹관계이지만 일반 백성들간의 관계는 그리 좋지 못하다. 중국은 러시아의 과학 기술과 사회주의 표준 이념등이 필요하고, 러시아는 중국의 풍부한 물산과 자유주의국가(미국)와의 자존심 대결등에서 중국이 필요하다. 앞으로 중국이 발전하면 할수록 사회주의국가가 힘을 얻어 또다시 탈냉전시대에서 냉전시대로 되돌아 갈 것으로 보인다. 물론 또다시 냉전시대가 온다면 두말할 필요없이 최대 피해국은 한반도가 된다.

그밖에 중국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나라로는 인도(印度)가 있다. 중국에서 가장 보기 힘든 외국인중 하나가 인도인이다. 물론 인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2005년) 중국과 인도는 민관(民官) 모두 사이가 좋지 않으며, 티벳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인도에 망명 정부를 두고 있고, 중(中).인도(印度)간 국경 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현재 고령(1935년 생)의 달라이 라마는 죽기 전까지 티벳을 중국으로부터 독립시키기 위해 필사의 노력 중이며, 중국은 이를 막기 위해 모든 외교 방법을 동원해 이를 저지하고 있다.

한가지 예를들면, 이이제이(以夷制夷), 인도와 가장 가까운 네팔-파키스탄과의 협력 및 지원으로 인도를 핍박하고 있다. 한 파키스탄인은 본인이 중국인이라고 하자, 형제 국가에서 왔다며, 이슬람식으로 포옹하려 하였다.-본인은 해외여행시 중국인이라고 한다. 이는 그 나라와 중국과의 관계를 알기 위해서 이다.- 중,파키스탄의 관계는 민관(民官)모두 좋다고 할 수 있다. 파키스탄의 젖줄 인더스강(수트레지 강 포함)이 중국(티벳 서부)에서 발원해서 인도를 거쳐 파키스탄으로 흘러 들기 때문에 수자원(水資源) 안보 차원에서도 어느 정도 중국의 영향권 안에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만약 티벳이 독립한다면 파키스탄은 그야말로 난처하게 되는데, 티벳(망명 정부가 인도에 있음)과 인도가 인더스 강의 상류를 완전히 장악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인도는 티벳이 독립하는데, 아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이는 인도의 거대한 강 상류가 중국(티벳)에서 발원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강한 인도가 수자원 문제로 중국에 발목 잡히기를 원치 않기 때문이다.

 

 

 

 

 

그밖에 카자크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즈스탄, 우즈베키스탄은 옛 소련으로부터 분리 독립한 나라로서 아직은 옛소련연방시절의 관계를 중국과 유지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는 바다와 접하지 못하는 내륙국가이기 때문에 중국의 연운 항구(連云港 : 리얜 윈 깡)를 빌려 해상 무역을 하고 있어, 중국의 협력이 매우 필요하다. 

        
<script language="javascript"> var md5_norobot_key = 'c89c90e6520924df9742fe18a8562ce9'; </script> <script language="JavaScript"> // 글자수 제한 var char_min = parseInt(0); // 최소 var char_max = parseInt(0); // 최대 </script>


위로